뱃살을 빼려고 하는데 윗몸일으키기를 하루 1시간씩 하면 살이 빠질까요? 팔뚝 살을 빼려고 하는데 아령을 들고 하루에 백 번씩 운동을 하면 빠질까요? 종아리가 굵어서 치마 입기가 창피해요? 누워서 다리 올리기 운동을 매일 하면 예뻐질까요?
대부분의 사람들은 자신의 몸 중에서 유난히 살이 찐 부분에 스트레스를 받게 되고 특정부위의 살을 빼기 위해 운동을 시작하는 경우에 몸 전체를 골고루 발달시키는 전체적인 운동을 하는 것이 아니라 한쪽에만 치우친 부분적인 운동을 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한쪽으로 치우친 편벽된 운동을 하면, 지금 당장 표시는 안 나지만 시간이 지날수록 신체의 어느 부분에 과부하가 걸리게 되어 몸에 무리가 오게 된다.
음식도 편식하지 않고 골고루 먹어야 섭취한 영양분으로 건강해지고, 키도 크고 몸도 튼튼해지듯이 운동도 몸 전체를 골고루 발전시키는 자세나 동작을 통하여 좌우, 상하, 앞뒤가 균형 잡힌 대칭 운동을 해 주어야 한다. 특히 우리가 보통 생활을 할 때 어느 한쪽으로만 치우치는 생활을 많이 하게 된다. 대부분의 사람이 오른손을 쓰기 때문에 오른쪽이 익숙해서 한쪽만 운동을 하는 경우가 많다.
테니스라든가, 골프, 탁구 등 대부분의 운동이 전체적인 균형을 이루지 못하고 한쪽으로만 치우쳐 좌우 균형이 맞지 않아 운동기구를 통해 장시간 운동을 할 경우 몸에 무리가 올 수 있기에 반드시 반대쪽을 골고루 움직여 주는 스트레칭을 충분히 하여야 한다. 또한 뱃살을 빼려고 집중적으로 윗몸일으키기만 한다면 척추에 무리가 올 수가 있다. 온몸의 균형을 맞추려면 상체 운동과 함께 하체를 많이 움직여 주는 운동을 함께 헤주어야 한다.
발레는 상체와 하체를 동시에 움직여 주는 가장 대표적인 운동이다. 발레리나들이 빠뜨리지 않고 하는 “ 풀업”자세는 은 몸 안에 축적되기 쉬운 힘을 빼내고 불필요한 근육이 붙지 않도록 도와준다. 또한 풀업 자세는 힘을 한곳에 집중시키지 않고 몸 전체로 확산시켜, 근육을 부드럽게 늘이고 균형을 잡아준다. 때문에 몸의 전체 군살을 자연스럽게 풀어 탄력 있는 몸매로 바꿔 준다.
바른 자세를 유지하기 위해 가슴을 펴고 등줄기와 허리를 꼿꼿이 세우고 다리의 턴아웃을 통하여 길고 늘씬한 다리를 만들어주는데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된다. 발바닥 전체로 땅을 힘껏 누르고 똑바로 펴서 다리를 일직선으로 세워서 상하를 서로 반대방향으로 잡아당기는듯한 느낌인 풀업 자세는 상당한 근력을 필요로 하므로 많은 칼로리가 소모되고 불필요한 지방을 없애준다.
또한, 바를 잡고 하는 발레의 기본 동작은 서로 다르게 움직이거나 번갈아 가며 골고루 움직여 주는 동작을 반복해 주기 때문에 좌뇌와 우뇌가 골고루 발달되어 뇌 기능을 개선시키고, 상체와 하체를 골고루 자극하기 때문에 몸 전체의 밸런스가 좋아지고, 혈액 순환과 신진대사가 활발해져 몸의 노폐물을 빨리 빼주니 비만 예방에도 효과가 있다. 더 이상 거울 보며 늘어진 뱃살, 팔뚝살, 굵은 종아리를 보고 한숨짓지 말고 발레로 균형 있고 예쁜 몸매를 만들어 보자.
www.koadance.org www.balletjean.com
한미무용연합회. 진발레스쿨
3727 West. 6th Street #607. LA CA 90020
Tel: 323-428-442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