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타는 금요일 저녁에 어디를 갈까요?

캐릭터댄스

 

“발레 히스페니코” 공연 리뷰

“ 선생님 이번 금요일에  발레공연티켙 두 장이 있는데 저랑 같이 가실래요? ” 발사모단원 (발레를 사랑하는 사람들의 모임) 헬렌 씨가 발레 수업 전 나에게 물었다.  “  와우!  저녁은 내가 살 테니 우리 불타는 금요일 저녁 멋진 데이트를 만들어 봅시다. ” 생각할 시간도 없이 당연히 나는 오케이  하면서 동시에 내 머리속에는  무슨옷 입고 공연장을 갈 건지 벌써부터 가슴 설레며 옷을 고르고 있었다. 신데렐라가 파티에 초대 받았을 때, 백조오뎃트공주가 왕자님 생일파티에 초대되엇을 때 이런기분이였을까?  빨간원피스를 입고 등을 꼿꼿이 세우고 발끝을 포인하면서  15도 각도로 시선을 올리고 코끝을 바라보며  공연장 레드카펫을 밝는 최대한 우아한 내 모습을 그리면서 혼자 흐믓해한다.

헬렌 씨는 발레 메니아로 엘에이에서 공연하는 무용공연의 많은 정보를 알고 있고  발레지식도 많아 발사모 모임에서 항상 보석같이 빛난다. 공연 때마다 헬렌 씨가 쓴 공연리뷰를 항상 “ 진최의 무용 칼럼”에 함께 올렸더니 이젠 소셜미디어 검색순위의 탑이다.

“ 발레히스페니코 ”는  뉴욕에 50년의 전통을 가진 라틴 댄스발레 컨템포러리 팀이다. 공연 전 웹사이트를 찾아보았다. “ 우리의 레퍼토리는 라틴계 문화의 다양성을 탐구하고 문화적 대화를 경험하고 공유하는 혁신적인 방법을 제공한다. 끊임없이 변화하는 우리 민족의 얼굴을 반영한다.”고 말하며 자신의 정체성과 중심을 알려주고 있다. 공연 시작부터  심상치 않다. 이보다 쇼킹할 수 있을까? 이보다 섬세히 사람의 감정을 표현할 수가 있을까? 처음부터 끝까지 온몸이 마치 감전된 느낌이었다. 평소에 접하지 못한 라틴문화이고 나와 다른 민족인데  나와 다른 춤인데 플라멩고 댄스의 독창적 인 열정과 파트너와의 정교한움직임과 12명의 댄서가 마치 하나가 되듯 무대를 꽉채운다.

발레 동작중 에뽈레는 어깨를 돌려 뒷태의 아름다움을 보여 주는 동작인데 같은 동작인데도 라틴 문화 정서와 집시의 감성이 결합하여 발레와 다른 그들만의 특유의 색깔을 만든다. 조명에 비쳐진  한 명의 여성무용수의 등 근육에서 삶의 애환과 고독, 슬픔과 함께 기쁨과 환희 희망과 열정이 내 지나간 삶과 오버랩되면서 수많은 생각에 생각을 낳고, 점점 춤속에 빠져들었다. 그속에서 공감대가 형성되는것은 나만이 느끼는 감정은 아니였으리라 생각된다.

헬렌씨는 마치 야쿠자의 등을 뒤덮은 용문신이 꿈틀되듯이 그만큼 강렬하게 느꼈다고 하였다. 폴랜드 식당에서 맜있는 저녁까지 헬렌씨가 풀코스로 먼저 내버려 다음 공연은 내가 초대하기로 하였다. 우리는 한참 동안 토론을 하였다. 완벽한 불타는 금요일 저녁 파티초대에 나는 오늘도 행복하게 보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