엣지 나는 턱선 발레로 만들기
한동안 트렌드 언어로 “ 엣지 있게 ”라는 말이 유행하였다. 탤런트 김혜수가 TV 드라마에서 자주 ‘엣지 있게’ 라는 말을 사용하였다. 숏커트 머리에 뚜렷한 “V라인 턱선과 도도한 그녀의 옆모습을 보면서 수많은 여성들이 부러워했다. 엣지녀 신드롬을 내고 그녀처럼 턱선을 만들고 싶어서 엣지 성형도 등장했었다.
요즈음은 코로나 19로 모두들 마스크를 쓰고 사람을 만나기 때문에 웃지 못할 해프닝이 자주 일어난다. 딸아이한테 들은 이야기다. 부동산 일을 하는 다니엘과 에스터는 회사일로 서로 처음 만나서 마스크를 쓰고 서로 인사를 하고 명함을 주고받았다고 한다. 다니엘은 상대방 여성에게 호감이 가서 집에 돌아와 그녀의 인스터그램과 페이스북을 보았다. 마스크를 벗은 그녀의 옆모습 사진에 쳐진 볼살과 이중턱을 보고 실망을 했다는 말을 하여 한참을 웃었다.
턱 라인에 살이 많고 이중턱인 경우는 얼굴이 작아도 더 커 보이며 나이 들어 보인다. 또한 이중턱은 마른 사람에게서도 볼 수 있는데 이러한 경우 다이어트를 해도 턱살만 빠지지 않기 때문에 콤플렉스로 남게 된다. 이중 턱은 답답하고 둔해 보이는 이미지를 갖게 한다. 이중 턱의 원인에는 유전적인 요소와 운동부족이거나 평소 얼굴 표정이 굳어 있는 사람, 습관적으로 턱을 괴거나 엎드려 자는 나쁜 자세와 높은 베개를 베거나, 불규칙한 생활 습관과 비만, 그리고 노화로 인한 피부가 처지는 현상으로 전체적으로 탄력을 잃게 되어 그것이 이중 턱으로 이어진다고 볼 수 있다.
발레리나의 모습을 그려보자. 특징이 무언인가? 목선은 백조처럼 길고 턱선은 엣지 있게 살려주고 뒤태는 슬림하며 군살은 어디에도 찾아볼 수가 없다. 이중 턱은 평상시 발레의 깜브레( Cambre ) 동작만 반복해도 충분히 이중 턱을 예방할 수 있다. 깜브레는 풀업자세로 강한 코어로 가슴 윗부분을 들어 올려 뒤로 보내면서 턱관절과 목 뼈의 흉쇄유돌근을 자극하기 때문에 목 뼈가 반듯해지며 턱 선이 반듯하게 올라간다.
평소에 턱을 몸 쪽으로 가볍게 당기고 시선은 정면에서 15도 위를 향하고 등을 쫙 펴주면서 양쪽 귀는 마치 하늘에서 누가 잡아당기는 듯한 느낌으로 목을 길게 늘이고 누군가가 내 머리를 뒤에서 앞으로 밀면 나는 다시 앞에서 뒤로 미는 느낌으로 머리 중력의 힘을 서로 반대로 밀어야 한다. 경추 하나하나를 세워 준다는 느낌으로 바른 자세를 유지하면 자연히 숙인 얼굴이 올라오고 목과 턱 근육이 탄탄하게 당겨지는 것을 느낄 수 있을 것이다.
이렇듯 발레 이론을 의식적으로 생각하며 매일매일 생활을 한다면 또렷하고 엣지 있는 턱선과, 도도하고 우아한 백조로 변한 나의 모습을 발견할 것이다. 모든 일에 자신감이 생길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