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선생님이 “호두까기 인형의 눈의 요정”

 

1해마다 크리스마스 시즌이 되면 전 세계 주요 도시들이 들썩이며 모두 약속이나 한 듯이 하나로 묶는 단골 발레 공연이 있다. 차이콥스키의 호두까기 인형은 1892년 마린스키 극장에서 초연한 이후 각 발레단의 안무가들이 수많은 버전으로 지금까지 무대에 올려진다. 또한, 디즈니에서 영화도 나와 그 열기가 더 뜨겁다.

그렇다면 세계인들은 문화와 지역을 가리지 않고 왜 매년 연말 호두까기 인형을 만나는 것일까? 호두까기 인형은 백조의 호수, 잠자는 숲 속의 공주와 함께 차이콥스키의 3대 클래식 발레의 대표 중의 하나로 가장 화려하고 신이 나고 다채로운 춤이 가득한 발레 종합 선물세트라 고도할 수 있다. 강한 고난도 회전과 발레 기교를 유감없이 발휘하여 완성도를 더욱 높이고 부드럽고 온화한 느낌으로 동화적이고 아이들 눈높이에 맞춘 호두까기 인형의 매력은 미래의 상상 나래를 펼 것이며 꿈과 희망을 주어 어른과 아이가 함께 즐길 수 있는 요소를 두루 갖춘 데 있다고 할 수 있다.

올해에도 모스크바 발레단, ABT발레단, LA 발레단, 파사데나 댄스시어터 등 여러 곳에서 공연을 하고 있다.“ 진발레스쿨 학생 여러분 올해는 파사디나 댄스 시어터의 호두까기 인형 발레 공연을 가기로 했습니다. 진발레스쿨 카멜 선생님이 파사디나 댄스시어터의 솔리스트로 눈의 요정여왕으로 공연을 합니다. 작년에는 엘에이 발레단의 수석 발레리노 김정건 진발레스 쿨 선생님의 공연은 너무 감동적이었죠? 같은 주제의 호두까기 인형 발레 공연이지만 안무가에 따라 전하는 메시지는 다르게 우리에게 전달됩니다. 고전발레와 마리우스 프티파의 발레 미학과 호두까기 인형 디베르스티망을 배우겠습니다.” “ 발표회 때 호두까기 인형의 3막 꽃의 왈츠 공연을 해서 더욱 친숙하죠. 발레 수업시간에 항상 배웠던 거라 우리 모두 기대됩니다.”

우리 아이들은 모두 신이 났고, 공연을 보러 가기 전에 호두까기 인형 스토리, 공연 관람 매너, 복장, 언제 박수를 치는지 등 워크숍을 통해 다양한 공부를 하였다. 항상 가르치시기만 했던 카멜 선생님의 눈의 요정 파드되를 무대에서 직접 보니 정말 환상적이다. “ 와우, 우리 선생님 정말 잘해요. 정말 자랑스러워요. 나도 선생님처럼 되고 싶어요. 우리 아이들이 오늘의 공연을 보고 미래의 프리마 발레리나의 꿈을 갖게 되었을 것이다. 마치 카멜 선생님처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