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8)글리싸드, 주떼, 아쌈브레, 상지망, 발란세, 크로와제 드방 쿠폐, 빠도브레,아라베스크 포즈 …이게 무슨 뜻일까? 진발레스쿨 수업시간을 들어가면 선생님이 발레용어 말만 하여도 학생들은 음악에 맞추어 척척 발레 동작을 해낸다. 이제 막 취미발레에 관심을 가지고 발레를 배워 볼까 하고 여기저기 찾아보고 있다면, 그 학교의 발레수업을 미리 참관해 보기를 권한다.

발레 메쏘드 티오리 시간이 있는지를 먼저 알아본다. 지금 나열한 발레용어를 이해하고 음악에 맞추어 춤을 출 수 있다면 발레를 제대로 배우고 있다고 말할 수 있으며, 발레를 이해하려면 먼저 발레의 기본용어를 익히는 게 필수이며 정확한 이론을 선생님은 설명해 주어야 한다.

발레를 배우면 바른 자세와 예쁜 몸매를 갖게 한다는 인식과 함께 요즈음은 많은 사람이 관심을 가지면서 발레를 배우려고 한다. 실제로 문화센터, 스포츠 센터, 헬스센타 등 여러 곳에서 발레를 가르치고 있다. 그곳에서 오랫동안 발레를 배웠는데도 발레용어를 모르는 경우도 있고 동작과 위치의 이름은 혼동하여 잘못 사용하기도 한다. 피아노를 배울 때 음계와 악보가 있듯이, 르네상스 때부터 시작된 발레는 보오쌍에 의해서 동작마다 이름이 과학적 방법으로 체계적 규율 화 되었고, 라반의 라바노테이션 무용보가 있어 전 세계적으로 보급 훈련되고 있으므로 선생님은 정확한 발레용어로 수업을 진행하여야 한다.

발레용어가 어렵다고 사용을 계속 안 하면 처음에는 쉽게 배우는 것 같지만, 시간이 지나면 결과의 차이는 현저하게 나타난다. 처음에는 무척 어색해하지만, 학생들에게 한 동작씩 매주 프린트물을 나눠주고 퀴즈도 내면 재미있어 하며 쉽게 적응을 한다.

“ 발레용어를 꼭 알아야 하나요? ” 하던 학생들도 나눠준 프린트물이 모여 이젠 한 권의 책이 될 정도로 많은 양이 되었을 때 공부를 하게 되어서 너무 좋다고 한다. 발의 자세용어, 팔의 자세 폴드브라, 바 용어, 음악의 빠르기 용어, 손동작 용어, 몸의 방향 자세 용어, 몸의 자세 용어, 연결 동작, 점프 용어, 높은 점프, 회전용어 등 수백 개가 넘는다.

이론을 공부하다 보면 어느새 우리 삶의 방향을 제시해 준다. 발레는 누구나 배울 수 있으나 누구나 가르칠 수는 없다. 숙련된 교사의 지도에 정확한 이론의 습득과 자기 수양에 의해서 큰 감동과 기쁨을 누릴 수 있을 때, 내 삶은 예술로 승화될 수 있을 것이다.

4.30.20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