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미무용연합회 “진 최의 무용 이야기” 3월 정기발레강좌.

LA 발레단과 함께 하는세레나데, 라실피드 (Serenade & La sylphide)

 한미무용연합회 (진최)단장은 3월18일 월요일 오후 7시“ 진 최의 무용 이야기” “세레나데, 라실피드” 발사모  3월 정기 발레강좌를 연다.

 창립 13주년을 맞는 엘에이 발레단의 세레나데, 라실피드의 공연은  3월 2일부터 레돈도비치 퍼포밍아트에서 시작되어 UCLA 로이스홀, 알렉스시어터 3번의 공연이 준비된다.  

 이번 강좌는 엘에이 발레단의 유일한 한국남자 솔리스트 김정건 발레리노가  발사모와 함께세레나데 ,라실피드 작품에대한 해석 이론, 실기를 배운다. 김정건 발레리노는 선화예 중고  출신으로  진최 단장의 후배이기도 하다.   

 한미무용연합회 발사모에서는 공연을 보러가기 전에 일반인도 쉽고 재미있게 다가갈 수 있도록 해설을 통해 발레에 대한 주제설명, 발레정보에 대해 가르쳐 준다.

 한미무용연합회는 “발사모”모임이 있다. 발레를 사랑하는 사람들의 모임으로 매달 정기모임을 갖고 앞으로 엘에이에서 공연 되는 유명 발레단의 발레작품에 대해 사전 이론공부를 하고 발레공연을 함께 보러 가며 발레와 친숙해질 수 있도록 정보를 함께 공유하는 모임이다. 이모임은 일반인 누구나 발레에 관심이 있으면 참여할 수 있다.

 언제 : 3월 18일 월요일 PM: 7:00 

       어디서: 진발레스쿨   ( 3727 W,6TH  # 607 LA. CA. 90020)

문의 : 323-428-4429

www.balletjean.com

 

엘에이 발레단의  세레나데, 라실피드

 이 열정적 인 프로그램은 두 명의 “Mr. B ‘s”가 안무 한 2 개의 걸작을 제공합니다. 8 월 Bournonville의 La Sylphide는 2 막으로 사랑과 상실에 대한 매혹적인 이야기입니다. 조지 발란신 (George Balanchine)의 세레나데 (Serenade)는 감동적이고 낭만적 인 곳으로 Balanchine에서 가장 사랑받는 작품 중 하나입니다.

 1)세레나데  Serenade

 

음악 표트르 일리치 차이콥스키 
안무 조지 발란신

 

세레나데는 미국에서 창안 된 최초의 발레단 Balanchine 인 댄스 역사상 획기적인 사건입니다. Balanchine은 무대 기술의 교훈으로 디자인하여 예기치 않은 리허설 이벤트를 안무에 포함 시켰습니다. 한 학생이 쓰러 지자 그는 그것을 통합했습니다. 다른 날, 한 학생이 늦게 도착했고 이것도 발레의 일부가되었습니다.

 발레, 본연으로의 회귀, 20세기 발레 신고전주의 


조오지 발란신 : 러시아 출신의 미국 무용수이자 안무가
미국에서 20세기 신고전발레 안무가 중 가장 큰 영향력을 발휘함
고전과 현대를 잇는 중요한 다리 역할을 한다고 해서 발라신의 발레를 ‘신고전 발레’라고 부름
특정 인물이나 사건 등 구체적인 줄거리가 없으며. 오직 ‘순수한 몸동작’에 중점을 두고 인간의 몸이 나타낼 수 있는 많은 춤 동작들을 개발  낭만적이기 보다는 간편하고 세련


별다른 무대 장치 없이, 새벽녘 달빛을 연상시키는 푸른 조명 속,푸른빛 도는 민소매 레오타드와 발목까지 오는 로맨틱 튀튀를 입은 무용수들이 신체의 아름다움을 극대화한 포즈와 스텝을 선보이는 신고전주의(네오클래시시즘)의 걸작, 조지 발란신의 <세레나데>.
차이콥스키의 음악 ‘현을 위한 세레나데’에 조지 발란신이 안무를 더한 <세레나데>는 1935년 초연과 동시에 현대 무용계에 큰 파장을 일으켰다. 기존 클래식 발레의 동화적인 스토리에 익숙했던 관객들과 무용계는 조지 발란신에게 이 새로운 형태의 작품에 대해 앞다투어 질문했고, 조지 발란신은 이렇게 반문했다.
“대체 얼마나 많은 스토리를 원하는 겁니까?”
조지 발란신은 동화적인 스토리와 거추장스러운 무대 장식에 감춰졌던 “인간 본연의 아름다움”을 탐미하며 20세기 무용의 새 시대를 열었다. 발레 고유의 순수한 아름다움의 극치를 표현한 <세레나데>는 조지 발란신이 20세기 예술계에 던진 새로운 메시지이다.

 2) 라 실 필드  La Sylphide

 

La Sylphide는 발레에서 로맨틱 시대의 시작을 알렸다. 이 매력적이고 환상적인 발레단은 약혼자와 결혼 할 날에 운명적으로 만나서 실팍과 사랑에 빠지는 젊은 스코틀랜드 인 제임스 (James)를 중심으로 전개됩니다. 그는 친구가되어 마녀에게 배신을 당하고 결국 제임스는 약혼자와 실비아를 잃는다. La Sylphide의 신랄한 아름다움은 이야기가 얼마나 단순하게 전해지는지 반영됩니다.

 8 월 Bournonville 이후 Thordal Christensen의 안무

Herman Severin Løvenskiold의 음악

 

《라 실피드(프랑스어:La Sylphide) 프랑스의 발레 작품으로, 현존하는 낭만 발레  가장 오래된 작품 하나이다. 발레에는 가지 버전이 있는데, 원래의 버전은 1832 이탈리아의 무용수 마리 탈리오니 아버지인 필리포 탈리오니(Filippo Taglioni) 안무한 것이며, 다른 버전은 1836 덴마크의 발레 안무가 아우구스트 버논빌(August Bournonville, 1805-1879) 안무한 것이다. 현재는 버논빌이 안무한 버전만이 남아 있다.

발레는 스코틀랜드의 전원(田園) 무대로 하는 매우 낭만적인 이야기를 내용으로 하는 2(二幕)으로 구성되어 있다. 실피드는 숲이나 연못가에 사는 요정(妖精) 하나로, 따라서 춤도 경쾌해야만 했으며 경쾌함을 표현하기 위해 마리 탈리오니 종래에 없던 도약의 기법을 많이 구사하고 그와 동시에 발걸음을 가볍게 보이기 위해서 발가락 끝을 세워 춤을 추었다. 발레 용어에서 말하는쉬르 포앙트 추었던 것이다. 이것은 발레 기법의 대혁명이었다.

탈리오니가 처음으로 쉬르 포앙트 기법을 발명했는가에 대해서는 의심의 여지도 있으나 아무튼 그녀는 보통 신발로는 도저히 발끝으로 서서 없기 때문에 《라 실피드》에서 쉬르 포앙트로 추기 위해서는 그것이 가능한 신발을 연구해야만 했다. 쉬르 포앙트를 추기 위해서 특별히 연구된 신발로서  슈즈 발명되었으며, 발에 밀착된 천을 사용하고 선단은 잘라낸 것처럼 평면으로 되어 있으며 딱딱하다. 뒤꿈치의 부분은 발이 겨우 들어갈 있을 정도로 작게 만들어졌으며 바닥은 납작하고 매우 작다. 그리고 추는 도중에 벗겨지지 않도록 끈을 발목에 묶도록 되어 있다. 이러한 형태의 슈즈는 19세기 후반에 개량된 것이며 탈리오니의 것은 그와 비슷하고 선단만 삐죽했다. 슈즈가 발명된 것은 여성 무용수의 춤에 대개혁을 가져 왔으며 이후로 기법은 비약적인 발전을 가져오게 되었다.

뿐만 아니라 탈리오니의 하나의 공적은 《라 실피드》에서 사용한 의상에 있다. 소위 로맨틱 튀튀라는 것이다. 순백(純白) 의상을 입고 추는 발레를 브랑(하얀 발레)이라고도 한다.

헬렌씨의  공연리뷰

Fifty Shades of Blue and Cold Feet in Highlands – 발레의 온도: Balanchine’s Serenade and Bournonville’s La Sylphide by Los Angeles Ballet (March 9, 2019 Royce Hall, UCLA)

 

신고전주의 발레의 창시자 Balanchine의 대표작인 Serenade. 스토리와 캐릭터가 확연하게 있는 narrative ballet와 달리 Serenade를 그냥 영상으로만 접하였을 때는 it left me cold…thought the ballet lacked warmth 특히 볼쇼이의 Serenade는 정확하며 흠 잡을 것이 없는 execution을 보여줬지만, 어떻게 보면 발레 robot 같은 느낌? 차가운 느낌의 icy blue 의상과 세트디자인이 한몫하기도 했다. 따로 세트디자인이라 할것 없이 블루배경에 발목까지 내려오는 긴 블루 로맨틱튜튜를 입은 댄서들을 다양한 각도로 정렬배치하여 시시각각 세트디자인을 만들어 내는것이다. Balanchine이 Degas의 Blue Dancer에서 영감을 받았는지는 모르겠으나, 블루는 바다와 하늘의 색이며, 온화함, 차가움, 슬픔 등 다채로운 감정들을 불러 일으키는 신비의 변화무쌍한 무드의 색감으로, Balanchine은 이점을 이용해서 교묘한 매직트릭으로 새로운 안무도 고안해내기도 했다.

 

남자 솔리스트와 두명의 발레리나와의 Pas de trois 중에 한 발레리나가 music box dancer처럼 아라베스크 en pointe를 하여 360도 promenade를 도는데, 이는 인간이 혼자 회전할수 있는 자세가 절대 아니다. 블루 바디슈트를 입는 남자 솔리스트가 앉아있는 상태에서 발레리나를 받쳐주며 허리를 돌리기 때문에 가능한 것…하지만 블루배경과 의상때문에 혼자 회전하는 일루션을 준다. Los Angeles Ballet의 블루는 차가운 느낌의 icy blue 대신에 light pastel blue가 조명에 비쳐질때는 거의 호수 seafoam 색깔로 부드러움과 따뜻함이 묻어난다. 다른 발레공연때 보다 무대에서 가까운 자리에 앉았는데, 댄서들이 robot이 아니라 flesh and blood인 인간임을 미묘한 순간의 표정변화, heaving bosoms, 중요한 턴을 돌기전의 찰나의 긴장된 에너지에서 느낄수 있었다.

 

Narrative ballet가 아니라 아예 스토리가 없는 것은 아니고 여주인공인격인 솔리스트가 마지막 씬에서 혼자 바닥에 쓰러져있는데, 남자솔리스트를 또 하나의 발레리나 (운명의 여신을 상징하는 듯한)가 백허그를 하면서 뒤에서 눈을 손으로 가리고, 여주인공에게로 리드하여간다. 곧 세사람의 pas de trois에 이어 pas de quatre 계속되는 여성댄서들의 등장으로 다이나믹은 계속 바뀐다. 그러다 끝에 다시 운명의 여신은 남자솔리스트의 눈을 가리고 쓰러져 있는 여주인공을 뒤로 한채 나가 버린다. 여러추측을 할수있겠지만 아무래도 발란신의 화려한 여성편력 개인사의 자전적 요소가 들어가지 않았을까. 정말 인상에 남는것은 마지막 finale장면이였다. 세명인지 네명의 남자댄서들이 다시 일어나 알수없는 unknown horizons으로 새로운 도약을 하려는 여주인공을 마치 배의 돛대 masthead모양으로 머리위에 높이 들어올려 환한 빛이 강렬하게 뿜어져나오는 무대옆으로 천천히 걸어나가며 끝난다. 마치 “Now, Voyager” 이라 말하듯이…”The untold want, by life and land ne’er granted, Now voyager, sail thou forth, to seek and find (말할 수 없는 바램, 살면서 이 땅에서 허락되지 않았던 말할 수 없는 바램, 자 항해자여, 그대 돛을 올려, 찾아 나서라).” The Untold Want by Walt Whitman.

 

La Sylphide의 주인공 James역은 아마 많은 남자무용수들에게 꽤 욕심이 가는 캐릭터일것 같다. 일단 흔하지 않게 남자캐릭터가 주인공이며, 타이즈를 신은 고귀하고 줏대없는 왕자캐릭터 대신 스코틀랜드 고지대 highlands 전통의상인 킬트를 입고 좀더 색다른 (민간인) 캐릭터와 댄스를 표현할수있을 것이다. 얼마전에 Bolshoi in Cinema로 Royal Danish Ballet 출신의 James 캐릭터의 대가 Johan Kobborg가 스테이징한 La Sylphide를 보았는데, 이 프로덕션에서의 James역은 볼쇼이 남자스타중에 하나인 Semyon Chudin이 맡았었다. Chudin을 처음본건 정말 오래전에 한국의 유니버설발레단이 코닥극장에서 호두까끼 인형을 공연했을 적인데, 아마 너무 어려서였는지 그냥 밋밋하고 풋풋한 금발머리에 왕자님으로 각인되었다가, 한참후에 볼쇼이가 LA에서 공연한 백조의 호수에 왕자로 나와 너무 발전한 모습과 언제 볼쇼이로 이적했는지 깜짝놀랐었다. 이제는 나이가 들어 날카로와진 인상, dark blonde로 변한 머리색, 라인이 묘하게 중성적 느낌이 나는 베테랑 댄서로 거듭난 그가 표현한 James는 예술가기질에 신경질적인 예민한 “Byronic hero” 같은 인상을 받았다.

James는 Effy라는 예쁘고 참한 약혼자가 이미 있음에도 숲의 요정 실피드에게 현혹되어 결혼식날 Effy를 바람맞추고, 결국 Effy는 베프 Gurn에게 뺏기고, 실피드도 마녀 Madge의 계락으로 자신의 손으로 날개를 꺽어 죽여버리고 마는 환영을 쫒다 파멸을 부르는 이기적 사랑과 소유욕의 처참한 결말의 비극이다. 토슈즈가 처음으로 사용된 현존하는 가장 오래된 로맨틱 발레의 명성에 걸맞게 작년에 백조의 호수공연부터 뛰어난 기량과 아름다움을 보여준 LAB의 수석무용수 Petra Conti가 숲의 요정 실피드역을 맡아, 완벽한 테크닉으로 마치 무대위에서 공기같이 가벼운 몽환적인 느낌의 춤은 물론 연기력 또한 뛰어나, 실피드의 날개가 꺽이자 눈이 멀어 눈물을 뚝뚝 흘리면서 몸이 서서이 마비되어 죽는 연기를 가까이서 지켜보니 정말 애절하였다. 또한 LAB의 공동예술단장인 Colleen Neary가 직접 마녀 Madge역할로 분하여 뛰어난 마임연기로 동화적인 요소를 더하였는데, 파킹랏으로 돌아가는 셔틀버스 안에서 한 엄마가 아이들에게 어린이 눈에 맞추어 깔금하게 정리하여 주더라 “That bad witch messing with people’s lives…”

 

여기서 주인공 James 는 Byronic hero가 아니라 두 여자사이에서 갈등할지언정 순수한 캐릭터, 베프인 Gurn도 야비한 기회주의자라가 보다는 Effy를 짝사랑하는 oafish character로 그려진다. 특히 남자댄서들은 Bournonville 스타일의 높고 수평적으로 뛰는 어려운 점프들을 킬트를 (원래는 안에 아무것도 않입는게 정석이다) 펄럭이면서 열심히 뛰었는데, Petipa발레의 왕자캐릭터들과는 다른느낌의 캐릭터와 라인을 볼수있었다. 비극적인 결말에도 불구하고 Los Angeles Ballet단의 La Sylphide는 LAB 특유의 warmth 와 humor, 화려한 색채의 킬트와 타르탄프린트의 의상들로 극의 결말에 다다르기전까지는 전반적으로 상당히 밝은 프로덕션이였다.

어릴적 바리시니코프를 보고 너무멋있다고 생각했는데 나중에 나이가 들어 다시보니 critics들이 왜 그를 영혼이 없는 시베리아 cold technician lacking warmth라 비판하는지도 알겠더라. 바리시니코프의 ABT시절 동료중에 지금은 작고한 쿠바계 출신의 Fernando Bujones는 당시 소련에서 망명한 슈퍼스타의 그늘에 가려진 점도 있지만 뛰어난 테크닉과 warmth로 사후에 기억되고 있다. Political correctness 와 스테레오 타입을 떠나서 라틴계 발레댄서들은 특유의 정열과 joy of dancing을 embody 하는것 같다. 그런의미에서 1970년에  창단된 Ballet Hispánico가 3월 22과 23일 다운타운 the broad stage하는 공연을 보는것도 괜찮을것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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