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용칼럼 753. 여리 여리한 어깨라인을 발레로..

158

“ 어깨 때문에 스트레스받는 아기 엄마입니다. 아기를 오랫동안 안으면서 어깨가 말리고 등이 굽고 항상 어깨가 뭉쳐있는 느낌입니다. 어깨라인때문에 옷맵시도 안 나고 완전히 속상합니다. 운동을 하면 어깨가 예뻐질까 싶어서 스트레칭과 웨이트 트레이닝을 하고 테니스, 수영, 농구 등 어깨와 팔을 쓰는 운동을 열심히 해보았지만, 오히려 어깨는 남자처럼 넓어지고 울퉁불퉁 팔에 알통만 생긴 거 같습니다.

발레리나를 보면 상체가 곧고 몸매가 군살이 하나도 없으면서 어깨가 내려가 있던데 그래서 목이 더 길어 보이던데 그리고 어깨를 내리면 쇄골이 일자가 되는 느낌이던데요. 발레를 하시는 분들은 억지로 어깨를 내려서 그 모습이 된 것인지? 아니면 운동을 해서 그렇게 된 것인지? 운동을 해서 그렇다면 어떻게 하는건지 궁금하네요. 어깨선을 예쁘게 만들고 몸매를 아름답게 만들어주는 발레동작 있으면 좀 알려주세요.”

매끈한 어깨선과 얇은 팔뚝 드러난 쇄골라인을 보이며 긴 생머리에 가냘파 보이는 모습은 모든 여성의 로망이다. 대부분의 사람들이 오른쪽 어깨가 뭉쳐 어깨선이 비뚤어지는 경우가 많다.

요즘 여성들 사이에서 새로운 다이어트 법으로 떠오르고 있는 성인 취미 발레 클래스는 군살을 확실하게 빼줄 뿐 아니라 일상생활의 나쁜 자세로 인해 흐트러진 몸의 균형을 바로 잡아줘 더욱 매력적이다. 초보도 쉽게 따라 할 수 있는 발레의 기본 동작을 배워 일상생활에서 꾸준히 생활화하여 예쁜 어깨라인을 만들어 보자. 어깨를 구성하고 있는 근육은 삼각근과 승모근으로서 삼각근은 팔을 올릴 때 작용을 하고, 승모근은 어깨를 뒤로 당기거나 아래로 내릴 때 작용을 한다.

발레의 폴드브라 동작은 어깨의 뭉친 근육을 풀어주고 긴장을 해소하는데 유효한 동작으로 특히 팔뚝과 어깨 부위의 군살을 제거하는데 탁월한 효과가 있다. 어깨라인이 예뻐지고 등이 곧게 펴져서 목선까지 길어진 것처럼 보이며 얼굴도 작아 보이는 효과를 볼 수 있다. 발레를 배우고 나면 그동안 올바르지 못한 자세로 생활하였다는 것을 스스로 알게 될 것이다. 취미발레로 다이어트도 되면서 아름다운 어깨선과 탄력있는 바디라인을 만들어 보자.

4.9.20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