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magejpeg_2_3“두 아이의 엄마로 평범한 가정주부죠. 예전부터 발레를 동경하였지만, 생활이 바쁘고 발레는 일반인이 따라 하기에 어렵게 느껴져서 쉽게 다가설 수가 없었죠. 그런데 최근 성인들이 취미로 발레를 많이 한다는 칼럼을 보고 용기를 내어 문의를 해요. 발레를 한 번도 배워 본 적이 없는데 취미로 배워보고 싶어요. 40살의 나이에도 발레를 시작하기에 가능할까요? 발레를 하면 다이어트에 도움이 되나요? ”

불과 몇 년 전까지만 해도 발레는 어린아이들이나 전공을 목표로 선택한 학생들만이 하는 무용이라는 선입견을 가지고 있었다. 그래서 발레에 관심과 흥미는 있어도 몸이 따라 주지 못할 것아 선뜻 시작하기 어렵다는 사람도 많았다. 특히 40세 이상의 나이가 들면 몸이 굳어 있어 발레를 배운다는 것은 상상조차 하지 못할 일이었다. 그러나 지금은 웰빙과 함께 삶의 질이 높아지면서 인기 연예인들이 발레로 건강하고 아름다운 몸매를 유지한다고 알려지면서 발레에 대한 고정관념이 사라지고 발레학원을 찾는 여성들이 늘고 있다.

해질 무렵이 되면 진발레스쿨은 가정주부, 회계사, 변호사, 의상디자이너 등 여러 분야의 전문인들이 성인취미발레를 배우러 온다. 바가노바 교수법 프로그램을 채택하고 있는 진발레스쿨은 레벨별로 수업을 세분화하여 기본기와 정확성에 중점을 두어 균형을 잡고 바른 자세를 만드는 데 주력하여 다양한 테크닉을 익히게 되어 발레를 처음 시작하는 사람들도 취미생활로 체계적으로 배울 수 있다. 처음에는 발레의 우아하고 차분한 동작 덕분에 마음 한쪽에는‘이런 정적인 발레가 운동이 될까?’ 하는 우려를 하지만 수업이 시작한 지 10분도 안 되어 머리부터 등줄기에 어느새 주르륵 흘러내리는 땀방울 사이로 느끼는 강한 자극은 해보고 느껴보지 않으면 절대 모르는 발레의 마력이다.

발레를 그냥 볼 때는 무척 쉬운 거 같은데 막상 해 보면 바른 자세를 유지하기 위해 몸의 중심에서부터 밖으로 뻗어 나가는 운동을 통해 몸이 균형 잡혀지고 평상시에 사용하지 않는 근육을 사용함으로써 많은 칼로리가 소모되어 다이어트에도 효과가 탁월하며 엄청난 운동이 된다는 것을 알게 될 것이다. 여성들이여! 이제 활동적인 취미생활로 나 자신도 가꾸자.

몸과 마음을 건강하게 하며 각박한 일상에 우아함을 선사하는 성인 발레. “제 취미는 발레예요.”라고 당당하게 말하자. 얼마나 우아하고 고상한 취미인가! 발레의 세계로 들어오는 어느 순간 우아하게 날개를 뻗으며 백조로 변한 나를 발견하게 될 것이다.

 

5.7.20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