꽃의 왈츠 “사랑은 비를 타고” 에서 진 켈리가 “싱 인더레인”이라는 노래를 부르면서 커다란 우산을 쓰고 탭 댄스를 추는 장면을 기억하는가? 찰리채플린하면 생각나는 모습이 일자 수염, 모자, 우스꽝스러운 큰 구두와 지팡이를 짚고 뒤뚱거리는 춤을 추며 사람들을 웃기는 장면일 것이다.

춤을 출 때 단순히 춤만 추는 것이 아니라 소도구를 사용하면 내용을 더욱 강하게 전달할 수가 있으며, 친근감을 느낄 수 있어 깊은 인상을 받게 된다. 과거 원시 부족국가 시대에도 주술을 목적으로 제사장이 춤을 출 때 북, 징, 방울, 대나무, 화살 등 소도구를 사용하였으며, 전 세계의 민속무용을 보아도 거의 모두가 소도구를 사용하고 있다. 이처럼 춤을 출 때 소도구 사용은 시대와 무용 장르를 넘어서 전달하고자 하는 내용을 최대한 높이는 효과를 만들고 있으며 충분한 볼거리를 제공한다.

직업의식 때문일까? 나는 항상 새로운 무용작품을 구상하고 안무하기 때문에 쇼핑하거나 여행을 할 때 새로운 장신구나 소도구를 보면 예사롭게 보이질 않으며 “춤을 출 때 어떻게 이용할 수 있을까”라는 생각부터 하게 된다. 평상시에는 전혀 필요 없는 물건이 무용작품을 위해서 요긴하게 쓰여지는 경우가 많다. 무용 스튜디오에는 방 하나가 마치 만물상이 연상 되듯이 무용 소도구로 가득하다.

한번은 풀라워왈츠 발레작품 공연을 위하여 손에 드는 반타원형 꽃을 찾아다녔으나 어디에서도 구할 수가 없었다. 결국은 훌라후프를 반으로 자르고 나서 핑크 테이프를 두르고 다운타운에서 꽃을 사서 강력 풀로 붙여 만들어서 사용하였다. 두 시간의 무용발표회를 위해서는 트럭 한 대 분량의 소품이 따라간다. 만약에 부채춤을 출 때 부채가 없고, 북춤을 추는데 북이 없으면 그야말로 전쟁에 나가는 군인이 총을 잊고 나가는 것과 같게 될 것이다.

무용 예술이란 음악과 소도구, 배경, 조명과 의상 등 각자의 개성 있는 조연들이 모여 주연인 춤을 돋보이게 하여 종합예술이 완성된다. 춤을 출 때 소도구를 사용하면 더욱 돋보이는 것과 같이 우리의 삶도 혼자 우뚝 설 수 있었던 것이 아니라 나를 도와주었던 부모, 형제, 친구, 선생님 등 주위의 사람들과 함께하였기 때문에 나를 더욱 돋보이고 완성되며 열매를 맺을 수 있다는 것을 춤을 통해 작은 철학을 배우는 것 같다.

 

4.10.20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