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11“춤 순서를 정말 외우지 못하겠어요. 하루만 지나면 다 잊어버려요. 어떻게 춤 순서를 잘 외울까요?” 에스터는 친구들 앞에서 춤을 멋있게 추어보고 싶어 동영상을 보면서 춤을 배워보려고 했다. 그러나 어디서부터 시작해야 하는지 동작순서가 도무지 외워지지가 않는다.

모니터를 보고 따라 할 때는 조금 되는 것 같은데 막상 음악을 틀고 혼자 해보려고 할 때는 전혀 생각이 안 나 “난 안돼” 하며 포기하려 한다. 춤을 잘 춘다는 건 정말 멋진 일이다. 춤출 장소에서 못 춘다고 망설이면 흥겨워야 할 분위기를 망치기 십상이며 자신도 어색해질 것이다. 상황이 이러니 춤과는 거리가 먼 몸치들의 스트레스가 이만저만이 아니다.

그래서인지 많은 사람이 춤에 관심 두고 춤에 관련된 인터넷 동영상을 보면서 배워 보려고 한다. 하지만, 순서를 모르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처음 시작할 때는 당연히 힘들며 어려워 보인다. 그러나 아무리 어려워 보이는 스텝도 무용전문가의 도움을 받아 테크닉의 기본 방법과 원리를 이해하고 잘 출 수 있는 노하우를 체계적으로 배우면 세련된 춤을 출 수 있다.

한꺼번에 전체를 다 외우려 하지 말고 8박자씩 카운트하면서 춤 동작을 배우면 매우 쉽게 춤 순서를 습득할 수 있다. 단지 동작의 테크닉만 배우려 하지 말고 음악의 흐름과 그 동작의 기본기를 바탕으로 전체적인 느낌을 알고 이해하여야 한다. 그리고 가장 중요한 것은 많은 시간을 투자하고 반복하여 연습해야 한다. 자전거나 수영은 어려서 한번 배우고 나면 오랫동안 잊고 있다가 성인이 되어 다시 한다 하여도 그전 같이 잘할 수 있다. 그러나 춤은 아무리 많이 배웠다 하더라도 시간이 지나면 까맣게 잊어버린다

. 중도 포기하지 말자. 하루가 너무 바빠 시간이 없어 못한다는 핑계를 만들지 말자. 연습실이 아닐 때는 걸으면서 할 수 있는 동작이나 이미지를 머릿속에 그려 본다. 또한, 연습하는 시간만큼은 다른 생각 하지 말고 즐거운 마음으로 집중하여 연습에만 임하여야 한다. 한 동작마다 자신의 혼과 기를 넣어 집중하여 온 힘을 다해보자. 그러면 음악만 나와도 저절로 순서대로 동작이 나오는 춤의 달인이 된 자신을 발견할 것이다.